붙박이장 철거는 이사를 가거나 집 리모델링을 하면서 진행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붙박이장을 굳이 하지 않고 공간을 다른 용도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붙박이장 철거를 결정하신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붙박이장 철거 비용과 방법 그리고 이전설치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붙박이장 철거의 필요성
붙박이장을 철거하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인테리어를 위해서 철거를 선택하거나 공간을 확장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등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이유로 철거를 할까요?
공간 확장 및 재구성
붙박이장은 종종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히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신 분들은 마음에 들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붙박이장을 철거하고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변화
붙박이장의 디자인이나 스타일이 사용자의 취향에 맞지 않거나, 인테리어를 변경하고자 할 때 붙박이장을 철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운 가구나 장식품으로 공간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모델링 및 리폼
전체적인 집의 리모델링이나 리폼을 진행할 때, 붙박이장을 제거하고 새로운 구조나 디자인을 도입하여 전체적인 공간의 흐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붙박이장 철거 비용
우선 붙박이장을 철거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어떤 방식으로 철거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 있죠. 또한 직접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고 비용도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전문가나 업체를 선택하시면 오랜 시간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과 철거물 수거까지 원활한 작업이 가능할겁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하겠죠. 그럼 각 방법은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숨고 크몽이용 견적받기
요즘에 1:1 매칭 시스템이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앱을 통해 붙박이장 철거 전문가와 직접 방법이나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중간 마진없이 작업자와 바로 견적을 논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실제로 여러곳을 비교하면 시중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곳만 추구하면 철거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꼭 지금까지 작업한 결과물이나 후기를 참고해서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단점으로는 1:1 매칭의 경우에 AS가 되지 않습니다. 당시에는 철거가 원활하게 진행됐어도 나중에 벽면이나 바닥에 철거가 제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이미 철거비용을 모두 받을 이후기 때문에 대응이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민간 업체 이용하기
네이버나 구글에 붙박이장 철거만 검색해도 정말 많은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업체들은 고정으로 철거만 하시는 분들로 숙련된 작업이 가능하며, 여러명의 작업자로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쌀 수 있습니다. 또한 철거된 붙박이장까지 수거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역시 가격이 제일 클겁니다. 업체에서 견적을 받기 때문에 정해진 가격에서 할인이 거의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천 업체
1. 유경건설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전화번호 : 010-2002-6469
2. 철거무촌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전화번호 : 02-8022-5531
3. 다온환경
-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전화번호 : 1599-0419
붙박이장 철거 예상 비용
붙박이장 철서 작업은 사실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그래서 자가철거도 추천한건데요. 1:1 매칭 시스템으로 견적을 요청하면 장의 크기에 다르겠지만 32평 기준 40~50만원정도 책정되었습니다.
민간업체는 약 10~20만원정도 더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자가 철거하기
저는 자가 철거를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업 공구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장비 수급이 가능하다면 한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붙박이장 철거는 조립된 큰 가구를 하나씩 떼어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자칫 손 등에 부상을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시도해보는 것은 좋지만 시간이나 방법을 잘 모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붙박이장 철거 폐기물 비용
현재 거주하는 곳에 따라 철거 폐기물을 버리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기준으로 하면 13자 슬라이딩 붙박이장 전체를 폐기하는데 15만원정도 필요합니다.
다만 붙박이장을 모두 분리하고 각각의 부품별로 가격 스티커를 붙여 폐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폐기물 신청 방법
1. 스티커 부착 후 신청
대형폐기물 스티커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구매하여 부품별로 붙이고 주민센터나 청소행정과에 전화로 수거를 요청하면 됩니다.
2. 온라인 신청
지역별로 대형폐기물 신청 사이트가 있습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 접속 후 신청하시고 프린트 하셔서 붙박이장에 붙여 놓으면 됩니다.
꼭 지정된 곳에 붙박이장을 내놓으셔야 정상적인 수거가 가능하니 관리사무소에 문의해서 지정된 곳에 배출하시길 바랍니다.
붙박이장 자가 철거 방법
붙박이장 자가 철거를 결정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철거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붙박이장 해체는 사실 나사만 풀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정말 어려운것은 버리는 일과 붙박이장 있던 자리의 도배나 처리 문제입니다.
1. 붙박이장 문 철거
붙박이장 경첩을 제거하고 문을 떼어내면 됩니다. 간혹 무거운 슬라이딩 도어의 경우에도 쉽게 떼어낼 수 있지만 무게 때문에 다칠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2. 고정 못 제거(타카)
붙박이장에는 숨어 있는 못이 많이 있습니다. 큰 목재를 고정하기 위해 타카 총이라는 것을 이용해 못을 박는데요. 이걸 잘 제거해야 원활하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개의 장이 겹쳐저 있는 상태라면 여기에도 다량의 고정 못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찾아서 제거해야 합니다.
3. 옆판, 위판 제거
못과 경첩을 모두 제거했다면 조심스럽게 옆판과 위판을 제거해야 합니다. 붙박이장은 벽과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자칫 한꺼번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한곳의 판을 제거할때 나머지 판들을 잘 잡아줘야 합니다.
4. 내부 서랍장 및 나머지 판 제거
내부 서랍장은 없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우선 옆판, 위판을 제거했다면 나머지 부속품들도 모두 제거하면 됩니다.
붙박이장 철거
붙박이장 철거시 주의사항
1. 무게 확인
붙박이장은 대개 무겁기 때문에 철거 전에 무게를 확인하고, 혼자 또는 추가 인력이 필요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큰 붙박이장을 혼자서 철거하고 옮기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2. 전기 및 전선 확인
붙박이장 뒤에는 전기 콘센트, 스위치, 램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철거 전에 전기 안전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전기를 차단하고 작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3. 벽 상태 확인
붙박이장을 설치한 벽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붙박이장을 건물을 짓고 바로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 벽지나 마감처리가 잘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벽의 보강이나 보수 작업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평면 및 공간 측정
붙박이장을 철거하기 전에 신중하게 평면 및 공간 측정을 알아봐야 합니다. 혹시 새로운 붙박이장을 설치하려면 더 정확한 집의 구조가 있어야 붙박이장을 선택하고 배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부품 및 소재 분리
붙박이장은 여러 부품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철거 전에 부품을 분리하고, 부품이나 소재를 재활용하거나 폐기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6. 폐기물 처리
붙박이장을 철거한 후 발생하는 폐기물을 적절하게 처리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부분은 분리 수거하고, 나머지는 지역의 쓰레기 처리 규정에 따라 폐기해야 합니다.
붙박이장 이전 설치와 비용은?
혹시 이사를 하시면서 기존의 붙박이장을 이전해서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제조사를 통해 이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이전하실지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붙박이장 이전 설치 관련해서 정리해 놓은 글이 있어서 아래 링크해 두겠습니다. 확인해 주세요.
참고 자료
마무리
붙박이장 철거 작업은 크게 어렵운 작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용을 투입하면 원활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최근에 공간 효율을 높이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수요도 많아 지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자가 철거하다가 다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철거 뿐만 아니라 이전 설치 등 방법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가장 현명하게 처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