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뉴스를 보다 보면 문손잡이 교체를 하지 않아 안쪽에 갖혀 구조됐다는 내용을 보곤하는데요. 이러한 경우 대부분이 방문손잡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문 손잡이 셀프 교체 방법과 가격대비 저렴한 손잡이 브랜드 등을 한번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손잡이 교체 원인
최근에 방문 손잡이는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인테리어에 맞는 세련되고 감각적인 손잡이가 굉장히 많이 판매되고 있는것이 그 이유입니다. 다만 문 손잡이는 오래 사용하게 되면 문이 열리지 않거나 잠기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는 안전 문제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문손잡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우선 문손잡이 교체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손잡이 교체가 필요한 이유
문손잡이는 사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며 손을 많이 대는 인테리어 소품 중 하나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는 만큼 고장이 잘 발생합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교체를 고민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장으로 인한 교체
고장으로 인해 잠금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손잡이의 잠금 장치가 고장 나면 문이 제대로 잠기지 않거나, 반대로 잠겨서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을 부술수 없는 노약자나 어린이에게는 더욱 치명적일 수 있는 안전문제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동이 불량해 불편을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문 손잡이는 완전 고장이 나기전에 부드럽게 작동하지 않고 걸리거나 헐거워지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사용 중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테리어 효과를 위한 교체
간혹 정상적으로 문손잡이가 작동하지만 미관상 어울리는 인테리어를 위해 교체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많이 만진 손잡이는 마모되거나 변색이 되기도 하죠. 이러한 경우 인테리어의 미관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교체를 통해 깔끔하고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안의 인테리어 스타일에 맞추어 손잡이를 교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 유행하는 문손잡이 교체는 공간을 더욱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문손잡이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손잡이 교체 방법
사실 방문 손잡이 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손잡이 방향을 기존의 것과 비교하면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둥근 모양의 좌우가 없는 손잡이라면 상관없이 교체를 하면 되지만 좌우 방향이 정해져 있는 손잡이라면 방향을 잘 고려해서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지만, 처음 한다면 제품 사용 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문손잡이 교체를 위한 준비물을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 새 문손잡이 세트
- 드라이버 (십자, 일자)
교체 순서
1. 기존 손잡이 제거
우선 문손잡이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손잡이를 분리해야 합니다. 위에 사진처럼 십자 피스를 제고하고 손잡이 장식 커버을 분리해야 합니다. 손잡이를 문에 고정하는 나사가 보일 것입니다. 보통 손잡이의 양쪽에 위치한 두 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일부 손잡이는 장식 커버가 있어 이 커버를 먼저 제거해야 나사가 보이기도 합니다.
손잡이 분리
피스를 모두 풀었다면, 손잡이를 양쪽에서 잡고 천천히 당겨 분리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의 두 부분이 문에서 떨어지도록 주의해서 작업합니다. 이때 피스는 버리셔도 됩니다. 새로운 문손잡이를 구입하셨다면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래치(잠금장치) 제거
문 측면에 있는 래치나 볼트(문을 고정하는 장치)를 고정하는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모두 제거한 후, 래치를 문에서 빼냅니다. 이때 문 구멍에 손을 넣어 안쪽에서 밀어내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새 손잡이 설치
이제 기존 문손잡이를 모두 제거했다면 새로운 문손잡이를 설치해야 합니다. 사실 분리한 역순으로 다시 설치하면 되는데요. 기존 문손잡이 제거로 인한 구멍으로 좌우를 맞춰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새 래치 장착
먼저 새 래치를 맞춰 삽입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좌우 방향이 있는 손잡이의 경우 꼭 방향을 확인하여 문이 제대로 잠길 수 있도록 방향을 맞춰야 합니다.
손잡이 조립
방향과 구멍에 맞게 새 손잡이의 한쪽 부분을 문에 맞춰 삽입합니다. 반대편 손잡이를 문 반대쪽에 맞춰 삽입합니다. 이 두 부분이 래치를 통해 연결되어야 하며, 손잡이가 서로 정확히 맞물려야 합니다. 모두 삽입되었다면 그 상태로 문손잡이를 돌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상태에서 정상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문제 고정하지 말고 다시 방향과 맞물리도록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나사 조이기
이제 문손잡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다면 문에 피스로 고정을 해야 합니다. 이때 피스를 너무 강하게 조이면 문손잡이 작동시 빡빡한 느낌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조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손잡이 추천 브랜드
>> 문손잡이 브랜드 브랜드스페이스 제품 전체 확인 바로가기
사실 문손잡이 브랜드는 너무 많은데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대형 가구나 인테리어 브랜드는 거의 모두 문손잡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대략 10,000~30,000원 정도로 매우 비싼편은 아니지만 방문이 여러개다보니 문 숫자에 맞게 구입해야 합니다. 우선 너무 다양한 문손잡이가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가격대비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하시는 브랜드별로 아래에 링크를 두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4개 사이트에 다양한 모양의 문손잡이가 있고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손잡이를 보시는 분이라면 확인해 한번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 자료
1. 중문 셀프 수리 이렇게 쉽다고? 방법 공개합니다!
2. 싱크대도 셀프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가격 품질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3. 수전 셀프 교체로 50% 가격 절감하는 방법 노하우 방출
4. 샤워기 헤드만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것도 없습니다!
마치며
문손잡이 교체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방문 손잡이는 셀프로 교체가 어렵지 않은 만큼 한번쯤 설치를 직접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또한 문손잡이는 다양한 모양과 스타일 등 브랜드가 있는 만큼 사용할 공간과 잘 어울리는 감각적인 디자인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셀프로 교체만 가능하다면 얼마든지 쉽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