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청소는 사실 깨끗히 하기 어렵게만 느껴지실텐데요. 사실 매트리스 얼룩이나 오줌 제거 등 오염을 안쪽까지 청소를 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칫 잘못된 방법으로 청소나 세탁을 한 경우 매트리스 수명을 줄일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매트리스 청소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업체 추천 및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트리스 청소
매트리스는 사실 우리가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가구인데요. 우리나라에는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숙면과 건강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트리스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올바르지 못한 청소방법은 매트리스 수명을 단축시키는데요. 최근에는 정말 다양한 소재의 매트리스가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소재에 따라 조금씩 청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우선 매트리스 청소시 일반적으로 꼭 지켜야 하는 사항들을 먼저 정리해 보겠습니다.
매트리스 청소시 주의사항
1. 매트리스가 젖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매트리스 속으로 물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매트리스 내부까지 소독을 위해서는 스팀 청소기나 고온 청소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2. 매트리스는 청소만큼 건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매트리스를 청소했다면 건조한 환경에서 말려주면 세균이나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고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트리스를 청소한 후에는 반드시 건조한 환경에서 완전히 마르도록 해야 합니다.
3. 주기적으로 매트리스 청소를 해야 합니다. 가끔 매트리스를 1년에 한번이나 2~3년에 한번 정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오랜 시간 매트리스 표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축적되게 되면 몸에 해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환경에 오래 노출되게 되면 알레르기나 비염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럼 매트리스 청소 방법에 앞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먼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트리스 관리 방법
매트리스를 오랜 시간 변형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의 노력이 필요한데요. 당연히 매트리스가 오염되었을때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미리 오염이 되지 않는 노력을 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럼 매트리스를 오염되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방수 커버 사용
사실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방수 커버는 필수적인데요. 영유아가 있는 경우 매트리스에서 오줌을 싸거나 이물질을 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분이 없는 물질을 그나마 괜찮지만 수분이 있는 음식물이 매트리스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수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약간 비닐 같은 느낌이 싫으신 분들은 방수 커버와 토퍼 등을 함께 사용하시면 됩니다. 벗겨내기 쉬운 토퍼 등을 깔아 사용하면 가볍게 세탁할 수 있어 간편할 수 있습니다.
2. 매트리스 앞뒤 바꾸기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트리스를 사용하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자리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트리스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일부분만 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때 매트리스 앞뒤를 자주 바꿔주게 되면 사용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트리스 변형을 줄여 수명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매트리스 청소 방법
1. 베이킹소다 사용
가정에서 청소를 위해 필수로 사용하는 물질이 베이킹소다인데요. 이 베이킹소다는 항균작용은 물론 냄새나 소독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매트리스를 청소해 주면 좋은데요. 어떻게 사용하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킹소다 청소법
1. 먼저 매트리스를 탈탈 털어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2. 베이킹소다를 고르고 넓게 뿌려주고 1~2시간 정도 방치합니다. 이렇게 방치해 두면 베이킹 소다가 이물질을 흡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일정시간이 지나면 청소기를 이용해 매트리스 위에 뿌려둔 베이킹 소다를 없애 줘야 합니다. 청소기로 제거해줬다면 다시 한번 탈탈 털어서 한번더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4. 더 이상 매트리스 표면에 이물질이 없다면 1시간 정도 건조 시켜주면 됩니다.
2. 과산화수소수 사용
각종 벌레를 제거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과산화수소수가 매트리스 청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수는 다이소나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데요. 매트리스 얼룩을 지우는데 효과가 좋으니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과산화수소수 청소법
1. 과산화수소수는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농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물에 9(물):1(과산화수소수)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자칫 너무 높은 농도의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하면 이불의 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2. 얼룩부분에 희석한 과산화수소수를 뿌려주고 5~10분 정도 방치해둡니다.
3. 방치 이후에 세탁솔이나 칫솔로 문질러서 얼룩을 제거해 주면 잘 지워집니다.
3. 과탄산소다 사용
사실 과탄산소다는 표백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요. 표백은 물론 살균이나 소취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과탄산소다는 흰색 매트리스에 사용을 권장하는데요. 어두운 색의 매트리스는 색이 바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탄산소다 청소법
1. 과탄산소다 가루를 물의 혼합한 후 얼룩 부분에 넓게 분사해 줍니다.
2. 얼룩부분에 스며들 수 있도록 5분정도 방치합니다.
3. 이후에 문지르지 말고 톡톡쳐서 얼룩을 제거해 줍니다.
매트리스 케어 추천 업체
매트리스 케어 업체는 특수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 내부 등 청소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세척이나 살균이 가능한데요. 아래무래도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주기적으로 케어를 받으면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몇곳을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다만 제가 추천하는 업체는 제 주관에 따라 선정한 만큼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1. 지움(ZIUM)
지움은 매트리스 케어 서비스 전문 업체로 매트리스의 습기나 먼지 등 이물질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진드기나 곰팡이를 막을 수 있도록 청소 및 살균을 진행하고 땀이나 침, 오줌 등 얼룩을 제거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업체입니다.
이미 매우 많은 매트리스 케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고객층을 가진 업체입니다. 매트리스 재질과 종류에 따라 습식과 건식을 선택해서 청소가 가능하고 99%까지 세균이 제거된다고 하니 셀프 청소가 어려우신 분들은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침대토피아
침대토피아는 매트리스 전문 세척 업체로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세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또한 사상균이나 대장균, 일반 세균 등 12종의 세균을 99%까지 살균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국 지점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3. 세로(세로클린)
새로는 이미 많은 매스컴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은 매트리스 세탁 전문 업체인데요. 매트리스에 있는 얼룩이나 묵은 때, 진드기, 메세먼지, 냄새 등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기술을 가지고 잇습니다.
또한 가정에 방문해서 케어 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상태가 심각한 경우 수거 세척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자료
마치며
매트리스 청소 방법은 사실 어렵지 않은데요. 하지만 매트리스 내부로 이물질이 스며들게 되면 세균이나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매트리스 케어 업체를 사용해서 세탁이나 오줌 등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20만원 내외의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능하시다면 셀프로 시도해 보시고 정말 안되겠다 하시면 업체 케어 서비스를 신청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