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벌레는 오래된 가구나 습한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데요. 특히, 원목 나무 등의 옷장이나 수납장에서 발생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가구에서 나오는 벌레 예방법이나 처리 방법 등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발생할 수 있는 가구벌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구벌레가 무엇인가
일단 가구에서 한번 벌레가 나타나게 되면 한동안 벌레를 완전 박멸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이렇게 가구에 벌레가 장시간 발생하면 집안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어렵게 됩니다. 또한 가구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하는데요. 가구벌레들은 특히 원목 목재 가구 표면에 구멍을 내거나 흠집을 내서 내구성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그럼 가장 벌레가 발생하기 쉬운 나무 가구에 어떤 벌레들이 나타날 수 있는지 가구 벌레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구벌레의 종류
1. 나무좀 : 나무좀은 목재 가구를 공격하는 가장 흔한 벌레 중 하나인데요. 목재 표면에 마치 구멍을 낸 듣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나무좀 벌레는 목재에 알을 낳고 나무를 갉아 먹으며 성장하기 때문에 목재 가구에 매우 치명적인 벌레입니다. 한번 생기게 되면 박멸하기 다소 어렵기 때문에 예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바퀴벌레 : 바퀴벌레는 목재 가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시겠지만 매우 혐오스럽고 목재 가구 내부에 배설물이 생기기 때문에 수납물품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스니다. 또한 바퀴벌레의 배설물은 면역력의 취약한 아이 등에 알레르기 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흰개미 : 최근에 우리나라에 마른나무흰개미가 발견되면 충격을 준 적이 있었는데요. 흰개미는 목재를 주요 식량원으로 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목재 가구에 매우 치명적입니다. 흰개미는 목재 가구를 먹기도 하지만 그 곳에 집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가구 자체를 사용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4. 나방 : 여름철에 나방은 자주 발생하는 벌레 중 하나인데요. 특히 일부 나방은 옷 등 섬유질을 먹이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옷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가구 벌레가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
나무좀 증상
좀벌레가 생기게 되면 위에 사진처럼 목재 표면에 작은 구멍이 생깁니다. 이는 벌레가 목재를 탈출할 때 남기는 흔적으로 그대로 나두면 구멍이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갉아 먹으면서 구멍난 아래부분에 가루 같은 먼지가 발견됩니다. 이는 유충이 생겼으며 목재 가구를 갉아먹으며 남긴 찌꺼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오랜 시간 지속되게 되면 목재 가구의 내구성이 약해져, 조금의 힘으로도 갑자기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퇴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벌레의 증상
바퀴벌레는 가구 뿐만 아니라 가정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데요. 특히, 가구 틈새나 서랍 안에서 바퀴벌레의 배설물이 발견되었다면 이미 집안 곳곳에 넓게 퍼져버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검은색 바퀴벌레 배설물이 이곳저곳에서 발견되었다면 사설 업체 등을 통해 집안 전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흰개미의 증상
최근에 뉴스를 통해 마른나무흰개미가 국내에서 발견되어 환경부가 촉각을 곤두세운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요. 흰개미들은 목재 가구 표면을 갉아 먹으며 살기 때문에 목재 가구에 치명적입니다. 흰개미가 발생했다면 위에 사진처럼 목재 가구 표면에 가루가 생깁니다. 이는 흰개미가 목재를 갉아 먹으며 생기는 가루이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나방의 증상
옷좀나방의 경우에는 옷장이나 서랍장 내에 있는 옷의 섬유를 먹이로 생각하기 때문에 의류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나방의 오랜시간이 지나면 유충이나 번데기 등도 발견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피해가 심각해 집니다. 가구에서 나방이 발견되었다면 가구 전체를 정밀하게 점검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구벌레 예방 방법
그럼 가구에서 벌레가 발견되기 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몇가지 방법만 주의하면 청결하고 쾌적하게 가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기적인 청소와 관리
가구벌레는 예방하기 가장 좋은 것은 주기적인 청소입니다. 아시겠지만 가구의 먼지나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면 가구 벌레가 서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쉽게 됩니다.
- 청소: 정기적으로 청소는 가구벨레를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가구내에 있는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가구 틈새나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을 꼼꼼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 관리
벌레가 생기는 가장 큰 조건은 바로 습기입니다. 가구벌레들은 습기가 높은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번식을 위한 조건이기 때문인데요. 제습기를 사용하거나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물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습도 조절: 실내 습도를 일정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재 가구는 습기가 많으면 벌레의 서식 환경이 되기 쉽기 때문이죠.
- 환기: 만약 습기 제거가 용이하지 않은 집 환경이라면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서라도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방충제 사용 및 보호제 사용
- 방충제 사용: 가구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벌레들은 방충제로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한데요.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구 내부에 방충제를 넣어 두면 대부분의 벌레가 알을 낳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목재 보호제: 또한 목재 가구에 목재 보호제를 도포하면 목재 내부에 알을 낳는 나무좀이나 흰개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구벌레 퇴치 방법
만약 예방이 되지 않고 가구벌레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벌레의 종류에 따라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나무좀 퇴치 방법
- 벌레 살충제: 나무좀이나 가구 딱정벌레에 특화된 살충제를 사용합니다. 살충제를 목재 구멍에 주입하거나 목재 표면에 도포합니다.
- 가열 처리: 벌레가 침입한 목재 가구를 일정 온도 이상으로 온도를 올리면 벌레와 유충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이 과정은 전문 업체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일정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
- 바퀴벌레 살충제: 바퀴벌레는 사실 살충제로 완전 박멸하기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틈새 등에 고르게 뿌리면 알을 까서 개체수가 늘어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 전문 방역 서비스: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방역업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세스코가 가장 유명한데요. 기본 벌레 분석부터 근본적인 퇴치까지 한번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다소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흰개미 퇴치 방법
- 흰개미 유인제: 흰개미는 무리를 지어 서식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유인제를 사용해 유인하여 포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 방역 서비스: 흰개미는 집 구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전문 방역 업체에 의뢰하여 화학적 처리나 방역 작업을 시행합니다.
참고 자료
2. 사람부르지 않고 셀프로 서랍장 레일 교체 방법 및 비용 확인하기
3. 패브릭 소파 청소 이제 쉽고 간편하게 이렇게 하세요!
마치며
가구벌레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납장이나 옷장 등 가구에 서식하거나 알을 낳아 가구를 망가트리는 벌레를 말하는데요. 특히, 나무로 된 원목의 경우에 잘 생기곤 합니다. 가구에서 나오는 벌레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지만 한번 발견되었다면 이미 많은 개체수가 서식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앞서 정리한 다양한 퇴치 방법도 참고하셔서 쾌적한 가정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